사진 = 강서구 서울골든치과의원 배진주 대표원장
사진 = 강서구 서울골든치과의원 배진주 대표원장

치아 임플란트는 사고나 심한 치주질환 등으로 치아 상실을 겪었을 때, 자연 치아를 대신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다. 임플란트는 크고 단단하게 고정된 식립체에 자연 치아와 유사하게 제작된 보철물을 올리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식립체가 잇몸뼈에 단단하게 고정되기 때문에 틀니나 브릿지와 비교하여 자연 치아의 저작 기능을 80%이상 재현할 수 있다. 이물감 없이 자연스러운 사용이 가능하여 치아상실을 경험한 환자들을 중심으로 많은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치아 임플란트는 잇몸을 절개하여 보철물을 식립하는 수술적인 방식이 포함되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공포감이 심한 사람들은 거부감이 먼저 들 수 있다. 또한 치아 상실의 개수가 광범위하여 장시간의 임플란트 시간을 감당하기 어려운 고령의 환자들이나 치과 치료 시에 발생하는 기계 소음에 예민하여 장시간 치료를 버티기 어려운 사람들 역시 임플란트에 대한 부담감으로 치료를 고민하다가 임플란트 식립 시기를 놓치게 될 수 있다.

이렇게 장시간의 임플란트 치료를 견디기 힘든 고령의 환자나 예민한 환자들은 임플란트에 대한 공포심을 줄이면서 안정된 상태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수면 임플란트’ 시술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수면 임플란트는 수면 유도제를 통해 환자를 가수면 상태로 유도한 뒤 편안한 상태에서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방법이다. 수면 유도된 진정 상태에서 식립이 이루어질 수 있어 공포심이 심한 사람들도 거부감 없이 진행할 수 있고 안정된 상태로 치료가 진행될 수 것이 장점이다. 

강서구 서울골든치과의원 배진주 대표원장은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인공 치근을 정확하게 식립해야 하는 치과 치료들 중에서도 고난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므로 3D CT 등의 장비를 갖추고 있는 치과인지는 물론 턱관절까지 진료가 가능한 시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라며 “임플란트 수명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 정품 재료를 사용하는 곳인지, 식립 후에도 정기적인 사후 관리가 뒷받침 되는 곳인지도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